4월 정기포럼 – “왜, 지금, 팩트체크인가”

안녕하세요.

한국복잡계학회에서 4월 15일에 정기포럼을 개최합니다.
2019년의 첫 정기포럼에서는 정은령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SNU팩트체크센터장께서 “왜, 지금, 팩트체크인가” 라는 주제로 강연할 예정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4월 정기포럼 안내
일시: 4월 15일 (월) 오후 6시 30분~ *
장소: 강남역 삼성경제연구소 510호
연사: 정은령 박사(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SNU팩트체크센터장)
강연 : 왜, 지금, 팩트체크인가
최근 몇 년 사이 세계각국에서 이른바 가짜뉴스(fake news)는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골칫거리로 떠올랐다. 어느 시대에나 존재해왔던 허위정보가 21세기에 파괴적인 영향력을 갖게 된 이유는 양극화된 정치환경, 진입장벽이 사실상 사라지다시피한 미디어 생태계 때문이다. 현재 여건에서 허위정보를 억지하는 현실적인 대안으로는 팩트체크가 꼽힌다. 19세기말 현대적인 저널리즘이 출현한 이래 팩트체크는 언론을 언론이게 하는 기본적인 책무였지만, 오늘날의 팩트체크는 전통적인 팩트체크와 차이가 있다. 과연 팩트체크는 언론의 신뢰도를 높이고, 허위정보를 억지할 수 있을까? 각국의 동향과 한국에서의 팩트체크 저널리즘의 전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그 가능성과 함의를 탐색해본다.

* 간단하게 식사를 하실 수 있도록 샌드위치를 제공해 드리며, 7시부터 강연이 시작됩니다.

참가신청 및 교통편

참가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본 메일에 4월 12일까지 회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강남역 8번출구 부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 위치해 있습니다.
가급적 대중교통을 사용하시길 권장드리고 주차권이 필요하신 경우 미리 말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복잡계학회 드림

Published on: 11 April 2019
Posted by: Seung-Woo 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