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정기포럼 – “네트워크는 가짜뉴스를 알고 있다”

안녕하세요.

한국복잡계학회에서 5월 20일에 정기포럼을 개최합니다.
5월 정기포럼에서는 기초과학연구원 수리및계산과학연구단 CI & KAIST 전산학부의 차미영 교수님께서 가짜뉴스와 관련한 최근 연구동향 및 해외 플랫폼에 대한 법적 이슈들에 대하여 소개할 예정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5월 정기포럼 안내
일시: 5월 20일 (월) 오후 6시 30분~ *
장소: 강남역 삼성경제연구소 511호 (장소가 510호에서 511호로 변경되었습니다)
연사: 차미영 (카이스트 전산학부 부교수, 기초과학연구원 Chief Investigator)

제목: 네트워크는 가짜뉴스를 알고 있다
요약: 뉴스의 소비가 전통적인 신문과 방송이 닌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텔레그램, 카카오톡, 유튜브와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뤄지며 뉴스 정보의 진위성이 중요한 사회 문제로 떠올랐다. 이제 가짜뉴스는 정보의 사실 여부를 떠나 신념이 다르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뉴스를 지칭하는 정치적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이 글은 전산학을 비롯한 과학 분야에서 가짜 뉴스에 대해 연구로 터득한 시사점을 알아보고, 세계 여러 나라의 가짜뉴스와 플랫폼에 대한 최근 법적 규제를 살펴봄으로써 이 심각한 사회 문제의 해결 실마리를 찾아보고자 한다.

* 간단하게 식사를 하실 수 있도록 샌드위치를 제공해 드리며, 7시부터 강연이 시작됩니다.

참가신청 및 교통편

참가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본 메일에 5월 17일까지 회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강남역 8번출구 부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 위치해 있습니다.
가급적 대중교통을 사용하시길 권장드리고 주차권이 필요하신 경우 미리 말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복잡계학회 드림

Published on: 10 May 2019
Posted by: Seung-Woo 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