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 Call for Papers – 2019 한국복잡계학회 가을 컨퍼런스

Complexity logo02

 

Call for Papers – 2019 한국복잡계학회 가을 컨퍼런스

2019 한국복잡계학회 추계학술대회의 발표논문 투고를 받습니다. 

올해에는 ‘진실과 거짓, 현실과 가상의 복잡계’ 라는 주제로 11월 23일(토요일)에 열립니다.
페이퍼 접수는 11월 2일(토요일)까지 받고 참여 논문은 심사를 거쳐 경영과학회 특집호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세상이 가짜(fake)로 시끄럽습니다. 정치권에서는 다투는 상대방의 주장을 모두 가짜 뉴스라고 몰아붙입니다. 시장에서도 거짓 정보로 돈을 크게 벌거나 크게 잃었다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학계에서는 논문을 출간한 학술지나 발표한 학술회의가 혹시 잘못되지 않았는지 점검이 한창입니다. 유명인들은 사실의 근거가 없는 주장이나 비난에 몸살을 앓기도 합니다. 정보체계가 잘 갖추어지고 정보기술이 발달하면 사실 확인과 진실성 검증이 더 잘될 것이라는 기대는 순진한 생각이 된 것 같습니다. 과연 우리는 날로 심해지는 진실과 거짓의 공방을 어떻게 이해하고, 설명하고, 개입할 수 있을까요?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와 지능에 대한 복잡계연구는 이 문제를 어떻게 설명하고 대처할 수 있을까요?

진실과 거짓이 우리의 판단 문제라면, 현실과 가상은 우리의 경험 문제입니다. 정보기술과 체계의 발달은 현실에 대한 정보를 생산, 유통, 소비하는 단계를 넘어 이제는 현실을 증강하거나 가상의 현실을 만들어 우리 경험 세계의 엄청난 확장을 가능케 했습니다. 때로 가상이 현실로 둔갑되어 가짜 혹은 거짓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만, 가상 세계의 확장은 인간에게 유익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많은 잠재적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연구와 교육에서부터, 오감의 재구성을 통한 가상의 게임과 오락에 이르기까지 가상을 만들어내는 기술은 우리에게 어떤 편익과 위험을 제기할까요? 복잡계 연구에서 현실의 데이터와 가상의 데이터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올해 한국복잡계학회 학술대회의 주제는 “진실과 거짓, 현실과 가상의 복잡계”입니다. 사회, 경제, 정치의 여러 현장에서 부딪치는 진실과 거짓의 문제에 대한 분석적 연구에서부터, 현실을 넘어선 가상의 확장이 가져올 새로운 세계의 가능성에 대한 전망 혹은 위험에 대한 경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 성과들과 토론거리들로 풍성한 논의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많은 연구자들과 학생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9 한국복잡계학회 가을 컨퍼런스

 

‘진실과 거짓, 현실과 가상의 복잡계’

※ 행사개요

▷ 일시: 2019년 11월 23일 (토요일)
▷ 내용: 복잡계 관련 논문 발표 및 대학원생 논문 경진대회
▷ 주최: 한국복잡계학회

※ 논문 투고 방법

▷ 발표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논문의 주요 내용을 2~4페이지 확장판 초록 (extended abstract)의 형식으로 한국복잡계학회(mail.complexity@gmail.com)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접수는 11월 2일 (토요일) 자정에 마감입니다.
▷ 확장판 초록은 경영과학회 가이드라인에 맞도록 정리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경영과학회 논문 가이드라인 ⇒ [바로가기] (정식 투고는 발표 이후 경영과학회 논문투고시스템을 이용)
▷ 메일 제목은 ‘논문제목_성명_소속 ‘의 양식으로 작성 부탁드립니다.
▷ 제출된 논문은 경진대회 세션으로 편성되고, 심사를 거쳐 시상합니다.
*상장과 상금: 우수상(3편) 50만원, 최우수상(1편) 100만원, 해당작이 없을 경우 시상하지 않음
▷ 발표는 복잡계학회 회원자격이 있으실때 가능합니다. ⇒ 회원가입 [바로가기]

 

Published on: 5 September 2019
Posted by: Seung-Woo 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