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한국복잡계학회 가을 컨퍼런스 – 등록안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복잡계

“불쑥 찾아온 코로나19는 우리의 일상을 바꾸어 놓았다.”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는 삽시간에 전세계로 퍼져 나갔다. 우리나라에는 2020년 1월 20일 첫 환자가 발생하였다. 코로나19의 첫 환자 발생은 미국과 같은 시기에 발생했지만 두 나라의 코로나 대응과정은 전혀 다른 길을 걸어왔다. 지금까지 전세계적으로 2억명 이상이 감염되었고, 4백5십만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코로나 발생초기부터 환자의 조기 확인, 접촉자 추척, 확진자 격리, 위중증 환자 집중 치료 등의 K-방역 체계를 확립하여 전세계적인 모범이 되었다. 백신이 개발되기 전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쓰기, 집단 모임 인원 제한, 학교 등교 금지, 재택수업과 재택근무 등의 비의학적인 대응방안이 광범위하게 시행되었다. 백신접종이 확대되고 있지만 델타변이 바이러스는 더 큰 전염성을 가지고 퍼지고 있다.

감염병 확산 모형, 복잡계 네트워크 구조가 감염병 확산에 미치는 영향, 사람 행동에 기반을 둔 행위자기반모형, 비선형 동력학 모형 등은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을 이해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복잡계 이론들이다. 코로나바이러스의 전파를 조절하는 문제, 백신을 효과적으로 접종하는 전략, 사람의 행동 방식을 고려한 메타인구 동력학 시뮬레이션, 코로나바이러스가 경제에 미치고 있는 영향 등 감염병에 대한 복잡계 원리를 적용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많은 것이 변할 것이다. 유연근무제의 확대, 인공지능, 빅데이터와 메타버스 등 가상공간을 활용한 교육, 자영업과 서비스업의 복원 문제, 잃어버린 코로나 2년이 인류에게 미칠 사회적, 심리적 영향 등 다양한 변화가 우리 앞에 놓여 있다.

백신접종이 확대되면서 코로나 박멸에 대한 기대가 높지만, 집단면역의 형성, 저개발 국가에서 백신 접종의 불균형, 백신특허에 대한 강제실시권에 대한 저항 등은 코로나를 종식시키는데 큰 어려움을 가져오고 있다.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는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시나리오는 우리의 미래에 암울한 그림자를 던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복잡계 과학의 원리가 코로나19와 같은 대유행 전염병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전염병 위기에 대응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올해 컨퍼런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복잡계”를 주제로 11월 6일(토요일)에 온라인 컨퍼런스로 열립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2021 컨퍼런스 프로그램

 2021 한국복잡계학회 가을 컨퍼런스 (등록안내)

※ 행사개요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복잡계’

▷ 일시: 2021년 11월 6일 (토요일)  13:00~18:00
▷ 장소: 온라인 ZOOM
▷ 주최: 한국복잡계학회,  숙명여대 ICT 융합연구소
▷ 내용: 복잡계 관련 논문 발표 및 대학원생 논문 경진대회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하여 참가자 여러분들의 사전등록을 받습니다. 사전등록 기간은 2021년 11월 5일 (금요일) 오후 6시까지이며, 입금까지 완료해주셔야만 사전 등록으로 처리됩니다. [사전등록]

  • 등록비: 학생 30,000원 / 일반 50,000원
  • 2021년 가을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해주시는 분께서는 아래에서 준회원/정회원 가입을 같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준회원의 경우 당해 가을 컨퍼런스 날짜를 기준으로 매년 갱신되며, 이전에 가입하셨더라도 새로 해주셔야 합니다. [회원 가입하기]
    *사전등록 후 부득이하게 참석하지 못하시는 분들의 경우 2021년 11월 6일 (토요일) 13시까지 환불을 요청하시면 전액을 환불하여 드립니다.

등록을 마치신 모든 분들에게는 확인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스팸메일함까지 꼭 확인 부탁 드립니다.) 등록을 마치신 분들께서는 위에 선택하신 등록비를 아래 계좌로 입금해주시기 바랍니다. 입금 확인 후 등록확인메일을 보내드리겠습니다.

  • 계좌번호: 우리은행 1006-401-342231
  • 예금주: 사단법인한국복잡계학회

영수증이 필요하신 분은 위의 영수증 신청란에 꼭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영수증은 행사 당일 접수대에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복잡계학회

Published on: 26 October
Posted by: Seung-Woo Son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