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

2014를 11월 29일 한국복잡계학회 가을 학술대회에 학계, 산업에서 160명의 참가자들이 모인 가운데, ‘이화여자 대학교 포스코관’에서 성황리에 개최하였습니다.

복잡계 관련한 교류와 토론의 장인 이번 가을 학술대회에서는 ‘재난의 복잡성과 사회적 의미’라는 주제로 재난 전문가들을 모시고 복잡계 패러다임의 관점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라운드 테이블을 통해 가졌습니다. 또한 기획세션을 마련하여 경영-경제, 문화-예술, 자연과학-공학, 물리-자연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인 공감대를 이루는 장이 되었습니다.

공모세션에서는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발표를 심사하였고 최종적으로 우수상에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조선 사회 연결망 구조의 특성과 변화’, ‘개인 일상 이동패턴과 토지이용도를 이용한 도시 내 유동성 추정’, ‘네트워크 기반 산업간 연관관계 분석: ICT 산업을 중심으로’ 등 3개의 논문이 선정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2014 한국 가을 학술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후원해주신 기업 및 단체, 발표자 및 토론자, 그리고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협력과 노력의 결과로 여겨집니다. 진심으로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국복잡계학회’는 이후에도 사회의 공공의 장을 마련하는 융합적 허브로써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복잡계학회 회장 한상만

Published on: 5 December 2014
Posted by: Seung-Woo Son